샌프란에서 시험보고 license number 확인까지 하고 남기는 후기입니다 합격후기 리스트

  • 정**(js****)
  • 과정 : 정규과정
  • 04 Nov, 2020 미국 PASSED

Tags : 정규과정 최신기출과정 미국

합격 및 수강후기

안녕하세요! 11/4 샌프란에서 시험본 후 quick result 까지 확인했지만 계속 불안감이 있어서 최종 license number까지 확인 후 이렇게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부터 이화엔클렉스를 통해 서류 준비, 엔클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2020년이 다 지나기 전에 합격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

 

저는 2018년 서류 접수와 함께 공부를 시작하여 졸업한 학교에서 제공해주는 전체 각론을 사운더스와 함께 공부했습니다.

ATT도 나오지 않아 급하지 않았고, 대병 중환자실 나이트 근무를 하며 들었던 강의여서 한 1년정도가 소요된 것 같네요..

 

2019년은... 이런 저런 시행착오를 겪으며 결국 경력도 시험공부도 제대로 하지 못하였고,

2020년 상반기에 시험을 볼 생각으로 새로운 병원에 계약직 나이트 킵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3-4월에 시험을 볼 생각이었으나.. 코로나...코로나.....코로나........ㅠㅠㅠㅠㅠ

1년 계약으로 6개월은 엔클에, 나머지 6개월은 알츠에 매진할 생각이었는데요!

결국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1년동안 저는 ㄱㅊ 강의만 들었습니다!!

학습Tips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저는 1년 이상 동안 ㄱㅊ을 들었습니다. 

3-4월에 시험을 볼 계획으로 사운더스를 펴고, 그 동안 ㄱㅊ에서 다뤘던 내용을 중심으로 사운더스를 전체 노트정리를 하였습니다. 관리는 사운더스를 참고하기보단 김경희선생님의 아주 꼼꼼한 필기가 저에게 교과서였습니다. 이를 따로 노트정리하였습니다.

성인/아동/모성/정신/Diet/약물/외워야하는 정상범위/관리+기본 정도로 나눠 노트정리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볼 수 없게 되어 다시 ㄱㅊ만 하루에 한 개 정도 꾸준히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다른분들 처럼 3-4개월만 볼 계획이었으나, 다시 정규를 듣기는 싫고 무언가 공부는 해야겠다 싶어 그냥 한 달에 30만원 정도만 투자하자!라는 생각으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때문에 기출문제가 많이 없어 모든 파트 별로 기출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매우 좋았습니다!!

 

9월말 퇴사 후, 10월 한달동안 공부하며 11월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한것은 3주 정도 됩니다.

집 앞 24시간 독서실에서 하루 12-14시간 정도 공부한 것 같아요. 옆에 중딩들 낄낄거리는데 예민폭발ㅠㅠ

 

공부를 다시 시작하며 전 우선 그동안 미뤄왔던 외울 것 부터 모두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장으로 정리해논 노트정리가 유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lab 정상범위(하다못해 troponin-I, phenylalamin 정상범위까지.. 하루에 한 번씩, 공부시작 전 워밍업으로 10분정도만 투자하면 금방 외우실 수 있어요!)diet(ex. k 많은 음식, 저 purine 식이), onco 질환 별 risk factor(나은미 선생님 강의 매우 참고!!), 관리에 해당하는 내용들(종교별 특성, AD 등등), precaution, 계통별 해당약, 약 부작용 등 모두 외웠습니다.

'아.. 시험에 안나올텐데 의미가 있나','요새 ㄱㅊ에는 잘 안보이는 것 같던데..' 싶었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추천합니다. 관리 한번 정리해서 싹 외워버리면 관리가 제일 자신있어지고, 약 공부 이후 왠만한 약도 두렵지가 않았습니다.

특히나 약리 공부하면서 간호사로써 임상에서도 정말 유용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후엔 제가 해논 노트정리를 정말 한 줄 한 줄 다 읽었습니다. 읽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사운더스와 구글, 이름모를 선생님들께서 정리해주신 블로그를 참고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드립니다ㅠㅠ) 아동 2일, 모성 2일, 성인 3일, 약 2.5일, 정신 0.5일 정도로 약 10일을 투자하였습니다.

(정신을 제대로 보지 않고 간 결과 시험 당일 aneroxia vs. bulemia만 한 5문제 만났습니다 ㅠㅠ 그래도 나름 두 질환 비교해서 보고 갔는데..) 

 

이 후에는 그 동안 모아두었던 ㄱㅊ강의를 복습 하였습니다.

하루에 한 두달치 정도는 끝낼 수 있을 줄 알았는데 10-12일치 정도 밖에 못보더라구요..!

보다가 외울 것이 있으면 다시 외우고, 정리하고 했거든요!

그래서 파트별로 나눠 제가 약하다고 생각하는 관리->아동->모성->성인->정신 순으로 복습을 하였고, 나중에 그 문제를 다시 볼 땐 쉽게 패스 할 수 있었습니다. 

성인을 가장 자신있어 한 이유는 그래도 임상에서 계속 접해서 모르는 질환은 없는데, 

아동은 예를 들어 'wilms tumor'를 보고 신경계 질환이라고 생각했을 정도입니다 ㅠㅠ

 

마지막 2-3일 정도는 D-7으로 정리를 하며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D-7에서 모르는 문제, 처음보는 문제가 너~~~무 많아 정말 똥줄탔던 기억이 나네요...

 

일요일에는 일주일 치 ㄱㅊ 강의를 몰아서 들었습니다!! 전에는 한시간짜리 강의를 두배속으로 들었는데, 이제 다시 안 볼 생각으로 듣다보니 한시간 짜리 강의를 거의 1시간 20분 정도를 소요했습니다..

 

출국 전 날, 시험전날에 밤을 새고 비행기에서도 잠도 오지 않을 때,

정말 눈에 아무것도 들어오지 않을 때 다시 한 번 제 노트정리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저는 ㄱㅊ을 매우 타지 않았습니다(하하)

전 118문제 중 한 3-4문제 정도 나온 것 같은데.. 

다들 어떻게 75문제/60문제만 풀고 나오시는지ㅠㅠ 대단하십니다ㅠㅠ

그래도...추천합니다 ㄱㅊ!!!!!

NCLEX-RN 시험장소 및 숙소 정보

저는 샌프란시스코(201 CALIFORNIA STRET, SUITE 1400)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미국으로 결정하고 나서 비행기에서의 코로나 감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있어 비행시간을 조금이나마 줄이고 싶어 미국 서부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비행기에 사람이 없어 앞뒤 두 줄정도 띄고, 한줄에 저 혼자 앉기도 하고, 필터도 계속 돌아가서 생각보다 안전한 것 같아요!

 

이전에 서부쪽에 몇몇 도시들은 여행을 해본적이 있어 한 번도 가본적 없는 샌프란을 가고 싶어 하기도 했고, 샌프란이 그나마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에 10-20명정도로 적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코로나로 시험장에서 인원을 적게 받아서인지 정말 빈자리가 없었습니다ㅠㅠ(제가 시험볼 때 모두 한자리씩 띄어서 시험을 봤습니다!)

 

또한 장소를 알아보는데 이 전에 한번 시험을 취소해서 인지 저는 피어슨뷰 웹사이트에서 확인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ㅠㅠ 피어슨뷰 한국지사와 통화를 해야했고, 빈 자리가 있는 곳의 주소를 불러주셔도 '이게 어디야 ㅠㅠ' 싶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상황인 분이 있다면!! 구글에 'pearson vue test center in 원하는 도시' 로 검색하여 서칭하시다보면 미국 내 시험센터가 어디에 있는지 나와있는 피어슨뷰 웹사이트를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그걸로 대충 공항에서 어느정도 먼지, 다운타운에 위치하는지, 여기 정도는 우버로 갈 수 있겠구나 확인 후 리스트업해서 해당곳에 빈자리가 있나요~?하고 한국지사와 통화하시면 매우 유용하실 겁니다!

 

처음에는 엘에이 어디 시내에서 1시간 정도 떨어진 곳으로 선택하였는데, 자리가 없어서 그곳으로 정하게 되었지만 시험장소에서 숙소까지 버스도 하나 없는 그곳에서 어떻게 시험을 쳐야하나 정말 막막했습니다. 또한 그때 LA에서 하루에 1000명 이상씩 코로나 확진자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전화해보자해서 샌프란 시내로 확정하게 되었습니다. 시간도 8am이 아니라 1pm이라서 매우 매우 대 만족 ㅠㅠㅠ

 

지금은 또 샌프란도 하루에 100명정도씩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고 있어서 추천해드리기 무섭긴하지만, 시험 센터는 매우 조용하고, 친절하고, 깨끗하고 좋았습니다. 위치가 완전 다운타운이기도 하고, 주변에 호텔도 많아서 매우 추천합니다!!

 

숙소는 샌프란 시내에는 매~우 많은 (비싼)호텔들이 있어 저는 가장 가까운 걸어서 10분거리인 hilton financial distract를 이용하였으나, 이 후 이용한 호텔들에 비하면 쪼끔 별로긴 하였습니다..^^그러나 시험을 앞두고 2박3일 묵기는 만족합니다!

 

아!!!!그리고 혹시 샌프란에서 시험을 보게된다면 구글맵을 이용하실 때 꼭 주소를 입력하고 찾으세요!!! 

다행히 전날에 미리 찾아가보는데, pearson vue center로 찾았더니 test center가 아니라 office가 나와 전혀 다른 곳으로 갈 뻔 했습니다. ㅠ.ㅠ

이화엔클렉스에서 좋았던 점은?

우선 김경희 선생님!!! 진짜 그 칠판 가득한 필기에 선생님의 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막막한 관리를 교과서 한 번 보지 않고 선생님의 수업만으로 가장 자신있던 파트가 되었습니다.

이제 전자칠판으로 어마어마한 필기의 수고를 덜게 되셔서 제가 다 기쁩니다ㅠㅠ

 

그리고 나은미 선생님! 깔끔하고 명쾌한 강의에 광범위한 성인과 모성에 키포인트가 무엇인지 틀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출을 거의 정규수준으로 만족할 수 있게 강의해주셔서 다시 한 번 두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엔클 준비를 떠나 앞으로 간호사로 임상에서 일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아, 그리고 전 제가 D-7에 문제를 제공하고 나서 어떻게 풀어주실지가 매우 궁금했는데요!!

제가 결제해논 강의는 그 전에 종료되는 상황이였고, 규칙에 따라 휴학은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관리자분께서 이 글을 읽는다면.. 물론 기출강의가 휴학이 되지 않는다는 점 알고있으나, 유료고객(?)에게 약간의 융통성을... 제공해주신다면... 끝까지 이화엔클렉스가 매우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조심스레 남겨봅니다!!ㅠㅠㅠ

 

그리고 시험준비하시는 많은 선생님들!! 당장 시험보러 갈 수도 없고 매우 답답하실 텐데요. 코로나 종식까지 조금 더 힘내시길 응원합니다!!!!

저는 이제 아이엘츠라는 더 큰 산을 넘으려 떠나보겠습니다.. 

 

쓰다보니 매우 길어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시험 경향 분석

시험일?

2020-11-04

시험장소는?

미국

총 출제 문항수는?

101~150문항

총 시험시간은?

2~3시간

멀티 초이스의 출제 문항수는?

16~20문항

우선순위의 출제 문항수는?

16~20문항

약물관련 출제 문항수는?

3~4문항

Precautions 출제 문항수는?

1~5문항

계산문제의 출제 문항수는?

1~2문항

그림문제의 출제 문항수는?

0문항

댓글

김주*
2020-11-19 11:52:56

저도 더이상 시험을 미룰 수가 없어서... 미국으로 시험보러 다녀와야할 것 같아요ㅠㅠ 합격 축하드려요~:)


정소*
2020-11-19 11:54:14

합격 축하드려요~~^^ 아이엘츠도 화이팅입니당^^


정지*
2020-11-20 00:23:48

축하드립니다. 긴 합격후기가 많은 도전이 됐어요~


이미*
2020-11-20 09:35:27

네!응원되고 격려되는 글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로*
2020-11-24 10:21:58

합격 축하드립니다. > _ <


김주*
2020-11-24 21:11:32

축하드립니다 나이들어 공부하니 너무 어려운데 그냥 하루하루 걸어가고 있답니다 저도 합격 후기 올리는 날이 오겠죠? 을엔클 합격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분들 모두 응원합니다.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기 리스트

Footer Navigation

Copyright & Privacy

Copyright & Privacy

  • 도로명 : (06129)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길 28-14, 5층 (주) 이화엔클렉스 학원
  • 지번 : (135-931)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817-23번지 씨티타워 5층 (주) 이화엔클렉스 학원    |
  •    고객센터 : (02)363-3489, FAX : (02)363-3498 사업자 등록번호 : 110-81-75506
  • 원장 : 황지훈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02973호 / 학원 설립운영등록번호: 제 9777호 / 원격평생교육원 신고번호 : 제 원-621호 /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 박성덕 ewhar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