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진행 과정

✔ 미국의 서류심사기관에 접수된 서류는 아래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 서류진행의 대략적인 순서를 인지하세요.

※ YouTube 영상보기 ▶



1. CGFNS & 뉴욕보드(NYSED) 응시원서 접수

서류대행 신청 바로가기 →
서류작성안내(직접 작성법) 바로가기 →



2. CGFNS 학적 서류(대학), 면허 서류(간협) 작성 및 발송 응시자 직접 요청

- CGFNS 학적관련 서류(대학), 면허관련 서류(간협)의 작성, 발송을 응시자가 직접 출신대학교와 대한간호협회에 요청합니다.
- 면허 서류 요청 전 대한간호협회의 '간호윤리와 실무Ⅱ' 이수 필수 (간호협회 홈페이지 참고)

대한간호협회 바로가기 →



3. CGFNS 심사 진행 (약 4~6개월)

1 응시원서가 잘 접수됐다는 이메일을 받습니다.
2 학교와 간협에서 보낸 학적, 면허 관련 서류를 CGFNS에서 받으면 서류심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3 심사가 시작되면 단계별 진행상황에 대한 안내 이메일을 받으며 CGFNS 홈페이지에서 심사진행과정이 업데이트됩니다.
4 학적과 면허 서류에 문제가 있으면 CGFNS에서 지원자 또는 각 기관(학교, 간협)에 연락을 합니다.
5 CGFNS심사가 완료되면 뉴욕보드(NYSED)로 넘어갔다는 이메일을 받습니다.



4. 뉴욕보드(NYSED) 심사 진행 (약 2~3개월)

1 뉴욕보드(NYSED)에서는 응시원서를 받고 바로 서류심사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CGFNS의 심사가 완료된 후 CGFNS에서 뉴욕보드(NYSED)로 서류가 넘어가면 그 때부터 서류심사를 시작합니다.
2 CGFNS에서 별다른 문제없이 뉴욕보드(NYSED)로 서류가 넘어왔다면 약 2개월 정도 최종심사를 진행합니다. 이 때 서류진행과정에 대한 특별한 편지를 보내주지는 않습니다.
3 서류심사가 완료되면 “서류심사가 완료됐으니 시험에 응시해도 좋다”는 내용의 편지를 받게 되는데 이 편지는 못 받는 경우도 많으니 정확하게 서류심사완료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뉴욕보드(NYSED)에 전화(1-518-474-3817)해야 합니다.
4 만약 CGFNS에서 문제가 있는 상태로 뉴욕보드(NYSED)로 서류가 넘어왔다면 뉴욕보드(NYSED)에서는 문제가 있는 부분을 응시자에게 보완하라고 편지를 보내줍니다. 이런 편지를 받으면 편지에 있는 내용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특히 학교서류에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으니 주의할 것) 문제를 해결한 후의 과정은 위 (3)번과 동일



5. ATT 신청

1 ATT는 일종의 수험표로 피어슨 홈페이지에서 시험 예정일 90일 전에 신청합니다. (신용카드 $200 결제)
2 ATT 신청 후 피어슨으로부터 신청이 잘 됐다는 확인 이메일이 옵니다.
* 서류심사 완료를 통보받은 후 바로 ATT를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험준비가 됐을 때 신청하세요. (기간 제한 없음)

▶ ATT 신청 방법 (자세한 신청 방법은 "서류FAQ 21번을 참고해주세요)
Slider 1
Slider 2
Slider 3
Slider 4
Slider 5
Slider 6
Slider 7
Slider 8
Slider 9
Slider 10
Slider 11



6. ATT 받기

1 ATT 신청 후 2~3일 정도 뒤에 ATT를 이메일로 받습니다.
2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2~3일이 지나도 ATT를 받지 못하므로 뉴욕보드에 전화로 push해야 합니다.
3 ATT를 push하고 나면 24시간 이내로 ATT를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4 ATT를 받고 나면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꼭 시험을 봐야 합니다. (연장 및 취소 불가)



7. 시험 일정잡기

1 미국 내 시험장(미국령 포함)을 제외한 시험장 일정예약시 $150~178을 추가로 결제합니다.
2 일정예약은 인터넷 상에서 가능하며, 예약된 일정을 변경할 때는 피어슨에 전화해야 합니다.



8. 시험보러 가기

1 여권
2 여권에는 응시원서와 동일한 싸인이 있어야 합니다.

● 여권

* 여권 signature 부분에 영문 필기체로 미리 사인해 둘 것. 시험장 안에서는 여권에 사인을 하실 수 없습니다.
* 여권 유효기간을 사전에 확인하세요.
* 사인은 반드시 영문으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 여권에 한글 사인만 기재되어 있다면 그 옆에 /(슬래시)를 하여 영문 사인(소문자 필기체)을 하십시오.




※시험장에 절대 최신시험정보를 가지고 가면 안됩니다.
- 적발 시 평생 미국간호사면허시험을 보실 수 없습니다 -


● 시험장에서의 절차

* 예전 서울 시험장의 절차를 토대로 한 것이며, 국가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1 맨 처음 여권을 보여달라고 합니다.

2 직원이 컴퓨터로 조회하고 전자 사인판에 사인하라고 합니다.

3 지문 인식기에 오른쪽 두 번째 손가락을 대라고 합니다.

4 고정되어 있는 조그만 카메라 앞에 앉아서 증명사진을 찍습니다.

5 사진을 찍은 후 개인소지품 및 겉옷, 목걸이, 팔찌, 시계 등을 모두 사물함에 넣으라고 합니다. 또한 바지 주머니 안에 아무것도 없게 하라고 요구합니다.

6 영문 주의사항 안내문 (A4용지 크기로 된 코팅종이)을 읽어보라고 합니다.

7 다시 한 번 직원이 지문인식을 요구합니다.

8 마지막으로 응시자의 시험과정이 모두 녹화된다는 말을 해 줍니다.

*** 부정행위 금지 ***

9 시험장 문이 열리고 직원 한 명과 동행하여 들어갑니다.

10 시험장에는 여권과 사물함 열쇠만 갖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11 컴퓨터를 켜기 전에 모니터와 맞게 의자 높이를 조절하라고 합니다.

12 직원이 시험을 시작해도 되냐는 마지막 질문을 하고 컴퓨터를 켜 줍니다. 그리고 코팅된 종이와 사인펜을 주며 필요하면 사용하라고 합니다. (계산 문제 또는 기타 대비) 종이가 더 필요하면 손을 들라고 합니다.

13 시험이 종료되면 'Special Research Section'이 추가 진행됩니다. 'Special Research Section'은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테스트하기 위한 것으로, 시험문제와 연결되어 출제되지만 점수에는 반영되지 않으니 원하지 않을 경우 참여하지 않거나 참여 도중에 해당화면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Special Research Section'은 대략 30분 정도 소요되며 시험시간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에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2017. 07 시행)

14 문제가 끝나면 직원이 들어와 데리고 나갑니다.

15 시험장을 나가면서 지문 재확인을 합니다.

16 개인 소지품을 찾아갑니다.




9. 시험결과 확인

유료 시험일 약 2~3일 후(주말 제외) 피어슨에서 결과 확인 가능 - $7.95
무료 시험일 최소 7일 후(주말 제외) 뉴욕보드에서 결과 확인 가능

시험 합격확인

CGFNS

NYSED(뉴욕보드)

Pearson Vue (피어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