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오셨나요?

NCLEX를 처음 접하신다고요?

NCLEX 길라잡이는 NCLEX 입문의 첫 단계인 학원선택, 강의선택, 서류접수, 학습방법, 시험장 이용 등 NCLEX의 시작과 끝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만든 NCLEX guideline 입니다

NCLEX-RN 시험은 어떤 시험이죠? NCLEX-RN/CAT (National Council Licensure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 /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의 약자로 이는 미국간호사면허시험을 말하며 전문직 간호사로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간호수행을 위한 초보단계의 지식, 기술을 검증하는 시험을 의미합니다. 응시원서 제출 후 최소 6-10개월의 서류심사 기간을 거쳐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이 시험은 미국 내에서 간호사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선별하기 위한 미국의 간호사 국가 시험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미국 외의 국가에서 간호대학을 졸업한 외국간호사에게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즉 한국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한 사람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이 시험은 미국간호사 국가시험원 (NCSBN, The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 of Nursing, Inc.)에서 개발 및 보완되며 1994년 부터는 CAT 형식으로 전환되면서 미국내 약 250여개의 Pearson Vue 시험장 이외에도 일본, 대만, 홍콩, 필리핀, 괌, 사이판 등의 미국 외 시험장에서도 매일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시험은 시험장의 사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매일 시험이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장소와 날짜에 시험을 사전예약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fail하게 되면 45일뒤에 재시험을 볼 수 있으며 시험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시험의 문항수는 75-265 문제이며 시간은 6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75문제를 풀고 합격이 결정되는 경우는 응시자의 실력이 기본 LEVEL 보다 확연히 뛰어난 경우이며 75문제를 풀고 불합격하는 경우는 기본적인 실력이 평균 LEVEL아래로 부족한 경우입니다. 시험 컴퓨터 시스템이 75문제에서 응시자의 실력을 결정할 수 없을 때는 한 문제씩 계속 기회가 주어지며 기회는 265문제까지 있습니다.

NCLEX 시험은 미국에서 간호사로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시험에 대한 접근은 단순 이론 암기를 통한 주입식 학습법이 아닌 오랜 NCLEX 이론 연구와 미국 현지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한 통합적 사고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 방법을 통한 NCLEX 면허 준비는 면허증 취득과 현지 병원에서 성공적인 적응 모두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화엔클렉스 미국간호사 학원은 국내 최초의 NCLEX 학원의 명성대로 각 과목 별 전문 강사진의 뛰어난 강의로 정규과정에서 시험대비 최신 예상문제 과정까지 수강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이화엔클렉스 만의 특화된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원 선택의 가장 좋은 방법은 각 학원에서 제공하는 샘플강의 또는 학원 현장 방문을 통한 청강으로 강의의 질을 따져보는 것인 만큼 해당 웹사이트에서 그 학원의 샘플강의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화엔클렉스 는 강의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가진 회원들에 맞추어 다양한 강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칫 잘못된 학습계획으로 인해 시간적, 금전적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막기 위해 이화엔클렉스 는 정확한 학습계획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선택하여 최단기간, 최소비용으로 회원님들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각 과정 강의구성

정규과정: NCLEX 정규이론 총 66강
(약 3시간/강의, 월~금 하루 1강 수강 가정시 약 3개월 소요)

최신 예상문제 과정: 최근 예상문제 유형 분석
(주중 업데이트 (매주 4~6강, 60~80분/강))

총정리 과정: NCLEX 이론압축 총 36강
(약 3시간/강의, 전체 수강기간 90일/150회의 횟수 제한)

1. 온라인 과정

거리와 시간상 오프라인 강의 수강이 어려우시면, 온라인 정규과정을 들으시면 됩니다. 온라인 정규과정은 오프라인 강의를 매년 녹화하여 업로드한 것으로, 최고의 강사진이 제공하는 이화엔클렉스만의 최신 강의를 동영상으로 만나는 것입니다. 온라인 강의의 장점은 컴퓨터만 있다면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모바일강의를 통하여 온라인 강의와 동일한 콘텐츠의 강의를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기기로 무제한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학원에 오가는 시간을 학습시간으로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수강의 편의성이 온라인 강의의 최대 장점입니다. 하지만 컴퓨터와 1:1로 공부하게 되는 만큼 온라인 과정은 본인과의 약속, 굳건한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오프라인 과정과 같이 하루에 한 과목을 정해 수강계획을 잡습니다. 하루 한 과목은 꼭 듣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오프라인 일정과 같이 4개월에 전체 강의를 마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수강 시에는 강의내용을 필기하며 수업을 듣고, 두 번째 수강 시에는 중요한 필기 내용을 정리해가며 암기합니다.) 정규과정에서 이론을 공부한 후에는 문제풀이과정을 통해 영어문제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보기 1~3개월 전, 최신 예상문제 과정을 수강하며 최신경향의 문제를 살펴보고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오프라인 정규과정

오프라인 정규과정은 총 14주 동안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 3시간의 수업을 합니다. (실제 수업시간은 2시간 20분~3시간) 수업시간이 매일 3시간으로 빡빡하게 이루어지듯 결코 여유로운 과정은 아니며, 하루라도 빠지게 되면 수업의 진도 맞추기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의 수업(오전 9:30)에 참여하기 힘든 경우 오프라인 정규과정 수강생 전용 홈강의(PC), 모바일 강의로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장강의 - 홈강의 - 모바일강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바쁜 스케줄 중에서도 빠짐없이 수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엔클렉스를 공부하기로 결정은 했지만 일하랴 공부하랴... 어떤 방법으로 공부를 해야 할 지 감을 못 잡겠다. 누가 대신 계획을 세워줬으면 좋겠다 하는 분들을 위한 공부방법은?? 없습니다^^ 본인에게 맞게 공부하면 됩니다. ^^

첫째, 될 수 있으면 빠지지 않고 출석하여 듣는다. 졸더라도 출석한다. 강사님 말씀을 빠짐없이 받아 적는다. 강의 중간중간 기출문제 예시를 종종 이야기 하십니다. 덕지덕지 붙은 포스트 잇이 맘에 안 들어도 다 살이 되고 피가 되는 말씀들~ 받아 적으세요~ ^^ 수업이 끝나면 10~15분 잠깐 앉아서 오늘 배운 것을 리뷰합니다. 중요하다고 짚어주신 것 위주로 다시 훑어 보는 것만으로도 나의 기억 창고에 저장이 쏘옥 됩니다. (이브닝 출근시간의 압박이 있다면~ 가는 차 안에서라도 읽어 보도록 하세요. 운전하신다고요? 그럼 어쩔 수 없구요. ^^)

둘째, 다음 시간에 오기 전 혹은 수업이 시작하기 전 역시 10~15분 정도를 할애해서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리뷰하고 오늘의 진도를 나간다. 지난 수업 후 리뷰했던 내용이 다시 떠오릅니다. 기억력 증대 방법이지요. 셋째 시간엔 바로 전시간 것을 보고 전전시간에 것도 봅니다. 점점 진도가 나갈수록 봐야 할 것들이 늘어나지요? 좀 힘들겠지만 반복하다 보면 기억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몸소 느끼실 겁니다. 공부는 왕도가 없습니다. 반복만이 생생했던 대학생 때의 기억력을 되살려 줍니다. LAB실강의와 홈강의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반복 학습의 묘미를 살려보자구요.

셋째, 힘들지만 되도록 지키려고 애쓰면서 4개월 과정을 마치셨다면 이제 무료수강 기회를 이용합니다. 이화엔클렉스는 한 학기를 무료로 더 들을 수 있습니다. 전의 수업이 듣고 필기하기에 바빴다면 다시 1강을 시작하면서 나만의 노트 만들기에 도전하는 것이지요. 노트는 꼭 기억해야 할 것 위주로 만들도록 하세요. 수업시간에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 꼭 외우고 가야할 것. 이를테면 멀티로 나오는 증상들, 검사수치, 약물, 계산방법 등등…그렇게 두번째 학기를 듣다 보면 이론은 나의 것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말 노트필기가 싫고 나의 방법이 아니다 싶으면 안 만들어도 됩니다. 노트필기에 자신이 없거나, 노트 만들기에 너무 매진하다 정작 공부에 지쳐버린다면 안 되겠지요? 자신의 방법이 아닌데 잡고 있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나에게 맞는 나만의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역시 공부엔 왕도는 없는 법이니까요. ^^ 노트 만들기는 첫 번째 수강 때 해도 좋습니다. (역시 나의 방법을 찾는 것이죠) 다만 제시해 드린 방법은 첫 번째 term을 듣기에도 벅찬데 노트필기까지 하다 보면 더욱 힘들게 되므로 처음은 가볍게 하시라는 말씀입니다. ^^

*출석

ㆍ강사님 말씀 빠짐없이 적기
ㆍ수업 후 10~15분 정도 리뷰
ㆍ다음 시간에 오면 전시간에 배운 내용을 다시 리뷰
ㆍ그 다음 시간엔 전에 배운 것과 전전에 배운 것을 리뷰
(점점 봐야 할 것이 늘지만 암기에는 이만한 방법이 없답니다. ^^)
ㆍ재수강하면서 포인트 노트만들기

넷째, 정규과정을 마치셨다구요? 이제 시험준비의 마지막 단계로 들어갑니다. 시험대비 ‘최신 예상문제 과정’! 예상문제로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화엔클렉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선생님들이 강의를 듣는 곳이니만큼 다른 곳과는 비교가 안되는 수준의 방대한 자료와 최근의 문제유형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최신 예상문제 과정도 이화엔클렉스에서 공부하셔야겠죠? 그렇다면 최신 예상문제 과정은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최신기출은 ATT신청하고 날짜 잡으면서 보통 시작합니다. 개인에 따라 대략 1~3개월의 기간이 있는데요. 이 시간 동안 최신 예상문제를 얼만큼 들을 것인가가 제일 어렵지요. 시험일정과 공부 정도에 맞추어 듣는 게 가장 적당하다고 봅니다. 최신기출과정은 자주 출제되는 문제와 문제의 출제 방식을 파악하고 책을 찾아보면서 정리하고 안 외워지는 것을 기출문제를 들으면서 정리하고 반복해서 들으며 암기해 가다 보면 공부의 최종 마무리로 더 없이 좋습니다. 최신 예상문제 과정을 들으면서 안 외워지던 항목들을 문제 별로 정리합니다. 이론 정리했던 것을 예상문제를 접하면서 응용력을 키우다 보면 실력이 쌓이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이론 정리 노트, 최신 예상문제 정리 한 것을 가지고 마무리 한 후 시험을 보러 갑니다. 이화엔클렉스의 최신 예상문제 과정은 오프라인 혹은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최신 예상문제 과정은 등록일로부터 10주의 수강기간을 드리고 12회까지 출석이 가능합니다. 시험일정에 맞춰 강좌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장점 있습니다. 물론 빠르게 한 달로 끝내고 다시 수강해도 되고요. 최신 예상문제는 늘 업데이트 중입니다. 시험치기 직전의 기출문제를 꼭 보고 가세요. 매일 수업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은 온라인으로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뒤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