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합격후기

75문제 합격했습니다!

yh****
최신예상문제과정

합격일 2022-07
시험장소 서울
출제 문항수 75문항
멀티초이스 문항수 20문항 이상
약물 문항수 7문항 이상
Precautions 문항수 1~5문항
계산문제 문항수 0문항
그림문제 문항수 1~2문항

안녕하세요 :-)
 
7/30일에 서울에서 시험보고 오늘 퀵리절트로 pass 확인했습니다. 
시험준비하면서 많이 불안하고 초조했었는데 합격 후 마음이 놓이네요. 굿 팝업이 떴지만 최종 패스 확인 할 때까지도 얼마나 떨리던지... 저같은 경우는 48시간 후에 뜬게 아니라 거의 3일 만에 퀵리절트가 떴습니다. 아마도 제가 오후에 시험을 쳐서 그런 것 같아요.
엔클렉스를 준비하는 다른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격 수기를 남깁니다.
 
저는 2018년 5월 CGFNS와 뉴욕보드를 통해 시험을 접수하고 미국에 어학연수를 갔던터라 신경도 못쓰고 있었는데 서류 통과하는데 1년 가까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한국에서는 시험을 칠 수가 없었어서 미국내에서 영어공부와 병행해서 공부하려고 했으나 곧 쉽지 않다는 걸 깨닫고 한국에 돌아와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혼자 공부를 그 전에 약간 해보니까 도저히 감이 안오더라구요 사실 한국 국시를 생각하고 '에이 국시도 통과했는데 이정도 못하겠냐'라고 생각하고 쉽게 덤볐다가 큰 코 다쳤었습니다ㅎ;;
 
한국에 돌아온 뒤에 운 좋게 서울센터가 오픈이 되어서 다시 공부해보자는 마음으로 이화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저는 이번에는 공부에만 집중하고자 따로 일은 다니지 않았었고 단기에 끝내자는 마음으로 이화 최신예상문제강의를 골랐습니다. 사실 이걸 고민을 가장 많이 했었는데 정규강의를 들을지 최신예상문제강의만 들을지 고민하다가 '예전에 공부하던 게 있으니까 최신예상문제강의만으로도 괜찮지 않을까' 란 생각으로 최신예상문제를 선택했었고 만약 제가 이전에 했던 공부가 없었더라면 정규강의를 선택했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최대 2달이라고 공부기간을 잡고 강의를 들으면서 ATT신청을 했었는데 psuh를 해도 생각보다 잘 발급을 안해주더라구요. 그냥 마음 편하게 강의 듣다보면 나오겠지 생각했었는데 거의 한달 걸린 것 같습니다. 강의는 다 끝나가는데 ATT 안나오니까 그거대로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그래서 마지막에는 집중을 잘 못했던 것 같습니다. ATT 나오자마자 날짜 신청하고 다시 집중하려고 노력했구요. 이 부분에서 신경쓰이실 것 같은 선생님들은 ATT 요즘 6개월내에 신청하면 되니까 해결하고 공부하셔도 될 것 같아요.
 
열심히시험공부를 해도 사실 불안하고 뭔가 100% 자신은 없었던 것 같아요. 날짜를 바꿔야하나 고민도 많이 했었구요. 결론은 그냥 그대로 하자. 나를 믿자로 결론을 내렸고 예정대로 시험을 쳤습니다. SATA 많이 나오면 합격가능성이 올라간다고 해서 문제 푸는 동안 SATA 몇 문제 나오는지 세어가면서 문제 풀었어요. 그리고 precaution 문제 나오면 안전빵이라는 소문이 있더라구요. 정확한 건 아니니 참고 정도만 하시면 좋겠어요ㅎ. 일단 저 같은 경우는 precuation 문제도 꽤 나왔었고 SATA도 25개 정도 나왔었는데 문제 푸실 때 틀린 걸 고르라는 건지 맞는 걸 고르라는 건지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불안해서 2~3번 씩 읽었는데 도중에 문제 잘못 읽어서 수정한 것도 있었어요ㅎ 그렇게 2~3번씩 읽으니까 시간이 2시간 정도 넘게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림 문제는 2문제 정도 나왔었던 것 같아요. 60문제 후반부터는 처음보는 용어에 문제 난이도가 많이 어려워서 멘붕이었는데 75문제에 끝났어요. 끝나고 나면 바뀌는 유형 풀어볼래라고 물어보는데 저는 풀지 않았어요. 이미 집중력도 떨어졌었고 빨리 나가고 싶었어요. 소문에는 새로운 유형이 많이 어렵다고 하길래 굳이 더 머리 쓰고 싶지 않았거든요. 감독관이 들어오셔서 이후로는 안 풀어도 문제에 영향이 없다고 계속 할 거냐고 물어보시길래 고민하지 않고 바로 일어나서 나왔습니다. 75문제에서 끝이 났지만 뭔가 모를 찜찜한 감정은 어떤 시험을 쳐도 그런 것 같아요. 끝나고 나서 2시간 후에 good pop up을 확인 했는데 기분은 좋지만 뭔가 불안한 감정이 들었어요 ㅎ; Quick result 확인하기 전까지 pop up만 몇 번을 확인했는지 모르겠네요.  아 그리고 bad pop up이라도 합격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혹시 선생님들 bad pop up이 뜨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공부하시다보면 내가 잘 하고 있는 건지 다른 걸 또 해봐야 하는 건 아닌지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텐데(저도 그랬어요 ㅠㅠ) 흔들리지 말고 이화선생님들 믿고 강의 들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누구든 열심히 하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들 스스로를 믿고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 있을거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 글 보시는 모든 선생님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힘내세요~^^

공부 방법은 일단 정규를 안 듣기 때문에 최신예상문제에서 필기해주시는 모든 부분을 정리해서 이것만이라도 확실히 알고가자는 마인드로 한 강의씩 꼼꼼히 들었습니다. 필기는 따로 정리하고 정리한 걸 강의 후에 다시 보고 외우고 그렇게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려서 일을 같이 병행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추입니다. 저는 하루 거의 모든 시간을 공부에만 쏟았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정리는 파트별로 성인 모성 아동 정신 약 이렇게 정리했던 것 같아요. 강의 듣다보니까 파트가 나눠서 정리가 딱 되더라구요. 나중에 다시 볼 떄도 머릿속에 정리하기 편했습니다. 강의 자체는 강사님들이 정말 꼼꼼히 잘 가르쳐주셔서 만족했습니다. 하루에 많게는 5~6개 들었던 것 같아요. 처음에 강의 시간을 생각하지 않고 막 들어서 35일이 되기 전에 강의시간을 다 써버려서 시험 날짜를 올리면 10시간 가량 더 주는 걸 알게되서 올렸는데 이건 꼭 올리시길 바랍니다.

저는 서울센터에서 시험을 봤었고 숙소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어서 따로 숙소를 예약하지 않았는데 주변에 저렴한 호텔들이 몇 군데 있었어요. 일박에 4~5만원 정도였던 것 같은데 추천드립니다. 진짜 바로 코 앞이어서 걸어서 5분도 안걸리는 거리거든요 ㅎ

일단 이화엔클렉스 모든 강사선생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ㅎ 강의를 듣다보면 이 많은 데이터들을 모으고 정리하고 강의수업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는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한 분 한 분 감사 인사를 드리고 이렇게 축적된 노하우를 공부할 수 있다는 게 이화엔클렉스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비록 최신예상문제강의만 듣기는 했지만 정규강의도 정말 좋을 것 같고 이화엔클렉스에서 강의 듣는 걸 추천드립니다.

2 Comments

  1. 최로* 2022-08-09

    합격 축하드립니다 .^ ^

  2. 양준* 2022-08-11

    합격 축하드립니다.^-^ 후기 보면서 마음다잡고 있어요

Leave a Comment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소중한 합격후기로 정보를 공유해 주신 선생님들께 잠깐 시간을 내어 고마움의 댓글을 남겨주세요.
답글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세요!

"축하합니다!", "대단하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