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합격후기

임상 경력 단절 10년, 아이 셋 아줌마 캐나다에서 NGN 합격 수기!

n9****
2023-11-13 캐나다

안녕하세요! 합격 수기를 쓸 날을 상상하며 공부 시작 하던게 엊그제 같은데 꿈만 같습니다.
11월 13일에 캐나다에서 85문제 시험보고 어제 퀵리절트 확인후 너무 기쁜마음에 후기글 작성 하네요.ㅎㅎ
저는 학교를 졸업한지는 거의 20년이 되었고 대학병원에서 근무 하다가 뜻하지 않는 이민으로 경력단절 된지는 10년이 넘었네요. 2008년 병원 다닐때 바로 옆에서 이화엔클렉스 강의가 있어서 서류 신청하고 듣다가 남편만나 결혼, 육아 하면서 엔클렉스를 잊고 살았습니다. 남편 때문에 이민와서 다시는 간호사 안 할줄 알고 넋 놓고 살다가 이제 아이들도 좀 크고 제가 다른 재주가 없는 사람이라 원래 하던걸 하자는 결론을 내렸고 서류가 아직 유효한지 확인후 5월부터 이화 정규 강의 끊어서 듣기 시작했습니다.
엔클렉스 공부는 단순 시험공부의 의미를 넘어 제 자존감, 정체성을 다시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뭔가 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하다보니 제 안에 열정이 다시 끓기 시작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10년 넘게 아이들 육아로, 몇년을 남의 나라에서 안되는 영어로  기죽어 살다보니 그동안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 있었어요.ㅜㅜ
우리는 모두 성실한 한국 간호사들이니 다들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하시면 당당하게 패스 하실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시험 패스의 일등공신 이화엔클렉스 선생님들은 단연 최고이십니다!

저는 졸업과 임상경험이 오래되어 기본부터 다시 다지자는 생각으로 정규강의를 들었습니다.
하루에 2~3강씩 들었고 성인파트만 한번 더 들었어요. 성인을 다시 듣는데 또 새로운거예요. 들으면서도 나는 과연 이 시험을 패스할수 있는가 라는 생각을 끊임 없이 한것 같습니다.
약 3달정도 정규 과정을 끝내고 성인파트를 따로 요약 노트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모성, 아동, 정신은 제가 필요한것만 정말 간단히 정리 했어요.
그렇게 공부하니 벌써 4~5개월이 훌쩍 흘렀고 이렇게 하다보면 준비만 하다 끝나겠다 싶어 과감히 11월에 시험 날짜를 잡고 10월에 예상문제풀이강의를 듣기 시작 했습니다. 예상문제풀이강의를 들으니 아~ 이런식으로 나오는 구나 하고 파악할수 있었어요. 그동안 너무 뜬구름 잡듯이 공부 했었는데 어떤식으로 시험을 준비 해야 할지 감이 잡혔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된 엔클렉스 문제에 적응하기 위해 ㅇㅊ문제 은행을 1달 끊어서 풀었습니다. 처음 모의테스트에서 fail 이 나와서 충격먹고 오답노트 정리하며 예상문제풀이강의와 병행 했더니 마지막 한주는 계속 pass로 떠서 그나마 좀 덜 불안한 마음으로 시험봤는데 막상 시험이 어려워서 동공지진이 왔다는...ㅠㅠ 
선생님들 시험 다가오고 특히 시험 치면서 멘탈 잘 붙드시길 바랍니다. 저도 지문 긴 게 너무 많이 나와서 멘탈 나갈뻔 하다가 중간에 한번 휴식하고 달달구리 먹고 와서 다시 정신 붙들고 끝까지 봤네요.. 계속 지문 긴 게 많이 나와서 '아..컴퓨터가 나한테 왜 이러지?'  이러면서 시험 봤습니다. ㅎㅎ 마지막까지 멘탈 붙드시고 니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해보자 라는 마음로 하시면 이깁니다!

우선 준비시간이 넉넉하시다면 정규과정 꼭 추천 드립니다. 진짜 다른 선생님들 후기글 처럼 학교서 배울때 보다 훨씬 이해 잘 되게 가르쳐 주십니다. 원리가 이해되니 증상 같은 것들도 더 잘 외워져요. 나은미, 김경희, 김보경 선생님 모두 똑 부러지게 잘 가르치십니다. 최신예상 강의는 뭐 말할것도 없고요..
정규 강의중 나은미선생님이 ABGA 강의 하시면서 이거모르면 시험보러 가지 말라고 하셔가지고 충격먹고 ABGA박사 됐습니다.ㅋㅋㅋㅋ
정신과 강의 안진희 선생님강의 들으며 힐링되고, 난 분명 시험강의를 듣는데 왜 눈물이가... 자존감 회복과 멘탈 붙잡는데도 많이 도움 됐어요.
강사님들 모두 강의 하시며 중간중간 목이 안좋아 물 드셔가며 열정적으로 강의 해주시는 모습에 감동 받았습니다. 목 상태가 좋아 보이지 않아 걱정됐어요.
이화 모든 강사님들 감사드리고 존경합니다! 
그리고 지금 이화와 함께하며 시험 준비 하시는 모든 선생님들, 믿고 꾸준히 하면 좋은 결과가 반드시 있을겁니다! 화이팅!!!

5 Comments

  1. 윤다* 2023-11-17

    합격 축하드려요ㅠㅠ 공부가 잘 안돼서 합격수기 보러 들어왔다가 힘 얻고 갑니다!ㅎㅎ

  2. 김지* 2023-11-17

    선생님 합격 축하드립니다! ^^ 

  3. 오혜* 2023-11-21

    축하드려요. 저도 뜻하지 않게 육아휴직 중 남편 따라 미국에 와서 엔클렉스 공부 중입니다. 저도 열심히 해서 선생님처럼 합격하길 기원합니다. 우리모두 화이팅!

  4. 남영* 2023-11-22

    아... 너무 공감 되어서,,, 후기 읽는 내내 마음이 짠~ 하고 감동이네요. 선생님의 또다른 목표를 향한 노력에 힘을 드리고 싶습니다! 취업까지 무사히 성공 하시길요~!!

  5. 송나* 2023-12-01

    두아이를 키우면서 공부 일 병행 하다보니 진행이 잘 안되서 새벽공부로 문제풀이하면서 정규강의 막바지 흘러가고있습니다 선생님글 보고 또 다시 힘을 내봅니다 학교 다닐때부터 이민을 생각했기에 선생님글 보고 힘 얻어갑니다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Leave a Comment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소중한 합격후기로 정보를 공유해 주신 선생님들께 잠깐 시간을 내어 고마움의 댓글을 남겨주세요.
답글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세요!

"축하합니다!", "대단하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